뇌를 트레이닝하면 행복해집니다. 마음은 뇌의 작용입니다.

  • Go HOME
  • 온라인상담/후기
  • 온라인상담

온라인상담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발달 이론

관리자

view : 1799

프로이드가 성격의 발달을 정신내적 갈등의 결과물로 규정한데 반하여 사회심리학적 이론가들은 사회문화 적 환경이 성격발달에 지대한 영향을 미친다고 보았다. 이러한 관점을 지닌 대표적인 학자가 바로 에릭 에릭슨이다. 그는 어떤 심리적 현상이라도 반드시 생물학적, 행동적, 경험적, 사회적 요인간의 상호작용으로 이해 해야 한다고 하였다. 특히, 사회적 힘이 성격발달에 미치는 영향을 강조하여 그의 이론을 심리사회이론 (psychosocial theory)이라고 부르고 있다. 심리사회이론의 또 다른 특성은 인간의 전생애에 걸친 발달과 변화의 강조, 병리적인 것보다는 정상적인 측면과 건강한 측면의 강조, 자아정체감 확립의 중요성, 문화적, 역 사적 요인과 성격구조의 관련성을 중시한 점이다.

1. 사회성 발달의 정의
인간은 사회적 존재로서 태어나서 죽을 때까지 사회 속에서 많은 인간관계를 유지하면서 살아간다. 그리고 인간은 본질적으로 다른 사람과 관계를 가지려는 욕구를 가지고 있다. 이와 같이 사회적 환경에 적응하여 다른 사람과 공동생활을 하려는 성향을 사회성이라고 한다.
즉, 사회화란 타인과의 인간관계에 있어 공동생활이 잘 이루어져 나가는 과정을 말하며, 사회성 발달이란 사회의 기대에 따라서 행동하는 능력이 길러지는 것을 의미한다.

2.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발달이론은 인간의 성격이 전생에에 걸쳐 변화하고 발달한다고 본 이론이다.
그에 따르면 인간의 발달 단계는 유전적 요인에 의해 결정되지만, 유전적으로 결정된 단계가 현실화되는 것은그가 처한 사회역사적 환경과 그로부터 주어지는 각 단계의 심리사회적 과제를 해결하고, 위기를 극복해 나감에 따라 성숙을 이루게 된다.

먼저 비밀번호를 입력하여 주세요.

창닫기확인